자료실

글보기
제목외부교육 - 숲생태아카데미 입문과정 1강2017-08-23 17:44:17
작성자
숲생태아카데미 입문과정 34기 1강

주제 : 생태적 관점으로 세상 바라보기

일시 : 2008.6.3 (화) / 에코디토리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주변 지역 및 동식물을 포괄하는 ‘환경’을 바라보는 사람의 시각, 즉 인식의 틀은 시대에 따라 변하여 왔다. 그 예로, 오래 전부터 익조요, 길조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진 까치는 요즘에 와서 농작물에 심한 폐해를 끼치는 대상이 되고 있다. ‘까치’는 변한 바가 없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인식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생물을 포용하고 있는 ‘땅, 자연’도 그 본질은 변한 바가 없지만, 인간의 인식이 변하여 왔다. 이제 우리는 자연의 가치를 느끼고 경험해 볼 것이다. 자연 본연의 관점에서 말이다.

1.생태, 환경의 차이, 개념의 중요성
생 태 : 끝이 없는 하나의 원,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순환의 개념
환 경 : 끝이 있는 단절되어 어딘가 연결되지 못한 직선 개념

자연 수림을 그대로 보존, 보호하는 것은 생태계를 보전하는 것이고, 단일 수종의 나무를 식재, 관리, 이용(경제성 고려)하는 것은 환경을 이용하는 것으로, 그 개념이 동일하지 않다.

우리나라에서는 연 300건 산불이 발생하는 데, 강원도에서의 발생건수가 특히 높다. 강원도의 산에는 건조한 나무인 소나무의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생태계의 순환고리 : 소나무 -> 토양, 숲이 건조함 -> 산불위험성 -> 산불 -> 새로운 숲

인공 수림 조성 등의 경우, 이러한 소나무의 특성을 반영한다면 보다 자연 생태에 가까운 모습이 나타나지 않을까?

2.나무의 언어
그 형태가 다를 뿐 나무도 말을 한다. 예로,
줄기에 잎이 자라는 나무 = 병든 나무
1)가지 잎의 광합성 능력 저하 -> 광합성 더 필요 -> 줄기 잎 성장
2)줄기 잎 성장 에너지 > 광합성 에너지
3)비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 나무의 고사 가속

인간의 입장이 아닌, 나무 그 자체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3.철학 반응
식물의 광합성 : 6H2O + 6CO2 -> C6H12O6(탄수화물) + 6O2
식물은 자신의 필요에 의해 탄수화물을 생산하는 것이고 필요 없는 O2를 버릴 뿐이다.
사람은 식물이 광합성 반응 후 그 폐기물로 배출한 O2를 이용하여, 호흡하는 존재이다.
식물의 광합성과 인간의 호흡반응은 상반되는 관계다.

< 산업화의 영향>
160년 전의 산업화 -> 대량화 ; 자연 이용(순환 가능) -> 자연 파괴(순환 불가)’라는 결과를 낳고 있다.
호모사피엔스(7천만년전)의 변종이 진화하는 과정을 보자.
1)호모 이코노미쿠스(경제적 인간), 호모 디스투반스(개발을 위한 자연 파괴는 필연적)
2)호모 아만스(감성적 인간), 호모 루덴스(삶의 기쁨을 찾고 즐김)

지금은 호모 이코노미쿠스가 다수가 아닐까?
인간은 자연 및 그 생태계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될 때야 비로소 광합성 반응을 산소의 생성 과정이 아닌 인간이 자연과 불가분의 관계임을 증명하는 철학반응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4.생태계의 관계사슬
생태계는 과연 적자생존, 약육강식, 먹이사슬의 구조인가?

1억 년 전부터 지구상에 존재하는 그 연약한 애벌레가 약육강식의 생태계에서 어떻게 존재를 이어왔을까? 생태계는 먹이사슬의 구조가 아닌, 모든 생명체 간의 상호보완을 통한 관계로 구성되어 있다.

< 소나무의 꽃>
암꽃과 수꽃은 그 높이가 다르다. 자가수분을 막고 타가수분의 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이는 자연의 변화에 대한 적응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 혼인목(1+1=1)>
나무도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적응하고 서로의 나무에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약 한 그루의 나무가 죽는 다면 나머지 한 그루의 나무도 그 영향을 받게 된다.

< 곤충과 잎>
곤충은 나뭇잎을 몽땅 먹지 않는다. 잎 하나에서도 자리를 옮기며 듬성듬성 갉아 먹는다.
그 사이 남무는 피톤치드를 생성하여 나뭇잎에서 쓴맛을 나게 하며, 곤충은 잎의 30% 까지만 먹는다.

*본 자료는 대안건축연구소 연구원이 본 과정을 수료하는 동안의 수업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비록 비전문가가 작성하여 내용이 충실치 못하고, 일목요연하지 않더라도,
자담건설 대안건축연구소 홈페이지의 자료실을 이용하시는 분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숲연구소  http://www.ecoedu.net/ 02)722-4527
남효창, 「나무와 숲」, 계명사, 2008.2.27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